영화 <몬스터 호텔> 정보 및 등장인물
영화 <몬스터 호텔>은 2013년에 개봉한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의 장편 애니메이션입니다. 젠디 타타코브스키가 감독하고 미쉘 머도카가 제작하였습니다. 원제목은 'Hotel Transylvania (트란실바니아 호텔)'입니다. 속편으로 몬스터 호텔 2, 3, 4가 있습니다. 애덤 샌들러가 목소리 연기한 드라큘라 백작은 1444년생으로 몬스터 호텔의 주인입니다. 강력하면서도 자유로운 영혼이지만 딸 마비스를 보호하려는 마음이 강해 조금 과보호적인 면이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 오해와 불신에 싸인 인간들이 아내 마사를 살해당하고 성을 불태워 인간을 매우 두려워하고 혐오하게 되었습니다. 백작 얼굴은 애덤 샌들러를 모델로 하였다고 합니다. 셀레나 고메즈가 목소릴 연기를 맡은 마바시는 1894년 생으로 백작의 하나밖에 없는 딸입니다. 나이가 무려 118세이고 평생 호텔 안에서만 살아서 바깥세상에 나가보고 싶어 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인 데다 용감하고 독립적인 성격으로 가끔은 아버지의 보호를 답답해합니다. 호텔에 우연히 들어온 인간 조니와 사랑에 빠집니다. 앤디 샘버그가 목소리 연기한 조니는 1992년생이고, 루마니아 배낭여행을 하다가 몬스터 호텔은 찾은 21세 인간 청년입니다. 호텔에서 만난 마비스에게 첫눈에 반합니다.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낙천적이고 호기심 많은 성격입니다. 스티브 부세미가 목소리 연기를 한 웨인은 늑대인간 족입니다. 드라큘라 백작의 친구로 가족을 중요시해 가족을 위해서는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충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간혹 과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케빈 제임스가 목소리 연기한 프랭키는 드라큘라의 친구로, 사지가 분리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부서져도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로, 친절하고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스페이드가 목소리를 연기한 그리피는 투명인간입니다. 검은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며 몬스터로 나오지만 크게 인간과 다른 점이 없습니다. 존 로비츠가 목소리 연기한 콰지모도는 영화의 빌런입니다. 몬스터 호텔의 주방장으로 인간인 조니의 정체를 알고 죽이려 합니다. 그 외 다양한 성격과 특징을 가진 모스터들이 호텔 트랜실바니아에서 활약하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줄거리
인간에게 상처받은 드라큐라 백작은 인간들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호텔을 짓고 딸 마비스를 키웁니다. 이 호텔은 몬스터들의 유일한 천국으로 인간의 출입은 절대 금지입니다. 딸바보 드라큘라 백작은 마비스의 118번째 생일을 맞아 프랑켄슈타인, 늑대인간, 미이라, 투명인간 등 몬스터 친구들을 모두 초대합니다. 그런데 여행 중 길을 잃고 헤매던 인간 조니가 우연히 호텔을 발견하고 안으로 들어옵니다. 인간이 나타나자 백작은 그를 쫓아내려 하지만 몬드터들에게 발각되고, 그를 프랑캔슈타인으로 변장시킵니다. 호기심 많은 딸 마비스는 아버지 백작이 조작해 놓은 인간 세상에 나가 자신을 해치려 하는 인간들에게 실망하고 호텔로 돌아옵니다. 호텔에서 조니를 만나 둘은 서로 점점 가까워지고 호감을 가지게 됩니다. 한편, 백작은 조니를 호텔 밖으로 빼내려 애쓰지만 매번 실패하고 호텔 주방장인 콰미모토가 조니에 대해 의심하자 더욱 마음이 급해집니다. 조니는 몬스터들과 친해지고 마비스의 생일 파티를 신나게 바꿔주고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결국 조니가 인간이라는 사실을 들키지만 백작과 마비스, 그리고 몬스터들은 조니의 진심을 알게 되고 조니를 그들의 일원으로 받아주며 영화는 해피앤딩으로 마무리됩니다.
국내 해외 반응
이 영화는 캐릭터들과 그들의 유쾌한 이야기로 가득한 호텔 트랜실바니아를 배경으로 합니다. 몬스터들의 세계를 통해 가족과 우정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코믹한 요소도 가미되어 있어 관객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합니다. 국내에서는 대체적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독특하고 다양한 캐릭터의 재미와 가족과 우정에 대한 메시지가 강조되었습니다. 특히 아이들과 가족 단위로 관람하기에 적합하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해외에서도 역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다양한 연령대의 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이야기와 독특한 캐릭터들이라는 점이 크게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퀄리티와 캐릭터들의 코믹한 요소가 관객들에게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일부에서는 원작과 다른 부분들을 지적하기도 하였지만 귀여운 캐릭터와 그들의 유머, 그리고 따뜻한 가족 이야기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후속작도 기대되는 작품으로 평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