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시스터 액트> 정보 및 등장인물
1992년에 개봉한 미국 영화 <시스터 액트>는 코미디와 음악을 결합한 작품으로, 음악과 댄스를 다룬 감독으로 유명한 에밀 아돌리노가 연출하였습니다. 영화 <더티 댄싱>으로 널리 알려진 아돌리노는 음악과 댄스를 중심으로 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시스터 액트>는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코미디와 음악 요소를 유쾌하게 결합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살인 사건의 목격자로 은신을 위해 수녀원에 숨는 디스코 가수인 들로리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들로리스는 디스코 가수로서 클럽에서 활동하던 중 마피아들의 살인 현장을 목격하게 되고, 목격자 보호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녀는 수녀원에 숨어 지내야 하지만 수녀들과 맞지 않는 성격으로 인해 여러 가지 사건들이 벌어지며 코믹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주인공 들로리스는 우피 골드버그가 연기하였는데 그녀의 독특한 유머와 따뜻함은 주인공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매기 스미스는 수녀원의 원장 수녀 역할로 출연하였습니다. 엄격한 성품과 냉담한 외면으로 수녀원을 이끄는 그녀는 들로리스와 충돌을 일으키면서도 미묘한 유머를 펼치며 영화의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웬디 마케나가 연기한 메리 로버트 수녀는 소심하면서도 열정적인 캐릭터로, 들로리스의 영향을 받아 자신감을 얻고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캐지 나지미가 연기한 메리 패트릭 수녀는 쾌활하고 유쾌한 성격으로 수녀원의 분위기를 밝히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 들로리스와 함께 공연을 준비하는 수녀들이 보여주는 유쾌한 연기와 다양한 음악적 능력은 영화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코믹한 상황과 함께 따뜻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줄거리
리노의 삼류 밤무대 가수인 들로리스는 내연남이자 마피아 두목 빈스의 살인 현장을 우연히 목격합니다. 빈스와 그의 일당들은 들로리스를 죽이려 하고 빠져나온 들로리스는 경찰에 신변 보호를 요청합니다. 들로리스는 목격자 보호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고 FBI 요원들은 들로리스를 클라렌스 수녀로 위장시켜 어느 수녀원에서 지내게 합니다. 수녀원은 엄격한 규율과 전통에 따라 운영되지만, 들로리스의 개성과 삶의 방식은 그곳 수녀들과 많은 충돌을 일으킵니다. 갑갑한 수도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들로리스는 갖은 기행을 벌이고, 수녀원 바깥으로 나갔던 것을 원장 수녀에게 들키는 사고를 칩니다. 이로 인해 성가대에 들어가 지휘를 맡게 되는데, 엉망진창이었던 성가대는 들로리스에 의해 뮤지컬 화하는 등 파격변신을 하게 됩니다. 성가대는 춤과 함께 성가를 부르는 파격적인 공연으로 죽어가던 성당에 많은 사람을 끌어모으고 얼떨결에 수녀원의 문을 열어버리면서 지역 사회에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뜻밖의 활동으로 폐쇄적이었던 성당이 유명세를 타고 들로리스가 언론에 노출되면서 들로리스의 위치가 빈스에게 들통나게 됩니다. 결국 빈스가 들로리스를 찾아 리노로 끌고 가 죽이려 하지만, 그녀를 구하기 위해 리노까지 찾아온 수녀들이 시간을 끌고, 늦지 않게 도착한 경찰들이 들로리스를 구합니다. 영화의 마지막은 미국 방문 일정 중 성당을 방문한 교황 앞에서 유명한 "I will follow him"을 합창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국내 해외 반응
이 영화가 개봉된 후 국내에서는 유쾌한 코미디와 따뜻한 감동으로 많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우피 골드버그의 완벽한 연기와 함께 펼쳐지는 캐릭터들의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특히 수녀원 합창단의 공연 장면들은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사용된 음악은 큰 인기를 얻었으며, 들로리스가 부르는 "I will follow him"과 "My God"등의 곡 들은 국내 음악 차트에서도 상위에 오르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영화 OST 수록곡들은 영화의 주제와 메시지를 음악적으로 들어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해외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으며, 여러 나라에서 상영되었습니다. 영화의 유쾌한 분위기와 따뜻한 메시지는 큰 호응을 얻었으며 우피 골드버그를 비롯한 배우들의 연기와 음악은 극찬을 받았습니다. 종교적인 배경으로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보편적인 즐거움과 사회 봉사, 희생의 메시지를 언급하며,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국제 관객들 사이에서도 이 영화는 어떤 문화나 언어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즐거운 작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