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탑건> 정보 및 등장인물 줄거리 국내 해외 반응

by 하지128 2024. 2. 29.

영화 <탑건> 정보 및 등장인물

이 영화는 1986년에 개봉한 토니 스콧 감독의 액션 전쟁 로맨스 영화입니다. 세계적인 배우 톰 크루즈가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로 미 해군의 전폭적인 협조와 지원을 받아서 특수촬영이 아닌 실제 F-14들이 대거 등장합니다. 탑건은 미 해군 전투기 전술 교관 프로그램이 있던 항공대 기지의 일상을 다룬 캘리포니아 매거진의 기사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영화의 주인공 피트 미첼은 이름보다 콜사인인 '매버릭'으로 불립니다. 독선적이며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여자를 밝히지만 실력만큼은 매우 뛰어난 전투조종사입니다. 그의 콜사인 매버릭은 주인이 없는 소를 의미하고 반항기 있는 사람이라는 뜻도 있어 작중 캐릭터에 걸맞은 별명입니다. 켈리 맥길리스가 연기한 샬럿 '찰리' 블랙우드는 천체물리학 박사이며 군인은 아니지만 전투기를 연구한 지식이 군에 인정받아 탑건에 초빙된 인물입니다. 발 킬머가 연기한 톰 카잔스키는 아이스맨이라는 콜사인을 가진 대위입니다. 아이스맨이라는 콜사인답게 첫인상은 냉철한 외모로 작중 내내 매버릭과 1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인물입니다. 원리원칙을 중시하고 경쟁심이 강하며 교과서적인 모범생 타입의 인물입니다. 앤서니 에드워즈가 맡은 닉 브래드쇼 중위는 콜사인 구스를 사용 하며 매버릭과 달리 붙임성 좋고 유머러스한 성격입니다. 동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매버릭을 유일하게 이해하며 감싸주는 친구이자 동료입니다. 톰 스커릿이 연기한 마이크 멧캐프, 콜사인 바이퍼는 탑건 스쿨의 지휘관으로 학생들 사이에 악명 높은 인물로 묘사됩니다. 

줄거리

해군의 최신 전투기 F-14를 조정하는 파일럿 매버릭과 보조 파일럿 구스는 부대에서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은 군인들입니다. 그런 매버릭과 구스는 해군 중에서 가장 뛰어난 파일럿들만 모아서 특별 훈련을 가르치는 학교, 탑건으로 보내집니다. 이곳은 가장 뛰어난 파일럿을 뽑기 때문에 군인들 간의 경쟁도 매우 심합니다. 매버릭은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늘 위험한 비행을 하고 동료들과의 협동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사실상 매버릭은 구스 말고는 기댈 사람이 없는 외톨이입니다. 가장 뛰어난 실력을 가진 아이스맨은 뛰어난 실력은 물론 팀 간의 협동면에서도 우수한 군인입니다. 하지만 매버릭은 자신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매버릭의 아버지도 군인이었는데 작전 중 실종되어 전투 중 실수로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버릭은 그런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군에 있는 아버지의 진짜 기록을 찾으며, 한편으로 아버지를 뛰어넘는 파일럿이 되기 위해 자신의 방식만을 주장하며 늘 위험을 비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매버릭은 찰리를 만나고 사랑에 빠집니다. 찰리는 매버릭보다 높은 자료열람권을 가지고 있었고 그는 찰리를 사랑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그녀에게 접근합니다. 그런던 중 훈련 중에 사고가 발생하고 그 사고로 구스가 사망하게 됩니다. 충격받은 매버릭은 파일럿을 그만두려고 하지만 아버지의 보조 파일럿이었던 바이퍼에게 아버지에 대한 진실을 듣게 됩니다. 그의 아버지는 훌륭한 파일럿이었고 위험한 상황에서 바이퍼를 구했지만 그 지역은 작전불가지역으로 그때의 일은 봉인되었던 것이었습니다. 다시 기운은 차린 매버릭은 수료를 마치고 바로 그날 최전방으로 보내집니다. 매버릭의 활약으로 힘겹게 전투에서 승리하고, 그 공을 인정받은 매버릭은 탑건의 교관이 되고 싶다고 이야기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국내 해외 반응

이 영화는 개봉하자마자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과 반응을 얻었습니다.  톰 크루즈의 인기와 함께 미 해군의 전투기를 테마로 한 액션으로 군사 액션 영화 팬들 뿐 아니라 많은 이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는 한때 상영 시간이 연장되기도 했고, 극장에서 재개봉이 될 정도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군대에 대한 로맨틱한 면모와 미국의 전투기 조종사의 삶을 다룬 신선한 주제도 인기를 얻은 이유 중 하나로 평가받았습니다. 해롤드 팔터마이어가 작곡한 오리지널 스코어를 포함하여, 탑건의 음악은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빌보드 차트에 올라가거나 수상하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영화 처음에 등장하는 항공모함에서의 장면은 이 영화의 백미로 뽑히며 이때 흐르는 연주곡 'Top Gun Anthem'이나 'Mighty Wings', 'Take My Breath Away'는 크게 인기를 끌며 영화의 고조를 높여주었습니다. 80년대 액션 영화의 견본이라 할 수 있는 <탑건>은 크게 성공한 사운드 트랙과 대스타들의 젊은 배우들의 모습도 볼 수 있는 영화로, 80년대를 상징하는 할리우드 영화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