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포레스트 검프> 소개 및 줄거리 국내 해외 리뷰

by 하지128 2024. 2. 1.

인생작 영화 <포레스트 검프> 소개

오늘은 오래된 영화 한 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영화 포레스트 검프. 이 영화는 1994년에 개봉되어 벌써 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교훈을 주는 영화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개봉 후 6개의 아카데미 상과 3개의 골든 글러브 상 등 43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영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6억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거둬들이면서 그 해에 최고의 총 수입 영화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원작이 있습니다. 1986년에 출판된 윈스턴 그룸의 동명 소설입니다. 하지만 원작 소설 내용이 다소 당혹스러운 묘사들이 있어 영화에서는 12세 관람가에 맞게 여러 부분 수정, 각색되었습니다. 로버트 제메스키 감독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수제자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훌륭한 작품으로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을 휩쓴 실력있는 감독입니다. 1951년 미국 출생으로 지금까지 42건의 영화를 제작하였고 그중 베어 울프, 캐스트 어웨이, 콘택트, 죽어야 사는 여자, 빽 투 더 퓨터 등 한국에서도 사랑받은 많은 작품들이 있습니다. 톰 행크스가 주연을 맡아 지능은 낮지만 순수하고 선한 마음을 가진 포레스트를 놀라운 연기력으로 과장없이 그려내고 있습니다. 포레스트의 이야기를 통해 당시 미국의 대통령 사건, 베트남 전쟁, 알코올 중독, 장애 등의 주제를 다루며 사회가 안고 있는 폐해, 그로 인한 사람들의 고통을 영화에서 보여줍니다. 다수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바보스러운 포레스트를 통해 재미있고 위트 있게 풀어내기도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고 내고 오래 되록 기억되는 영화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줄거리

청년 포리스트 검프가 버스 정류장에 앉아 그 옆에 앉아 있던 한 여성에게 그의 삶 이야기를 내러티브 형식으로 들려주며 영화는 시작됩니다. 포레스트는 아이큐가 평균 이하였고 한 쪽 다리는 보정기를 차고 있습니다. 등교 첫날 스쿨버스에서 만난 제니와 친해집니다. 제니는 포레스트를 못살게 구는 아이들로부터 지켜주고 포레스트는 가정 폭력에 힘들어하는 제니옆에서 힘이 되어주며 그 둘은 끈끈한 우정을 쌓아갑니다. 포레스트의 아이큐는 평균 이하였지만 그의 뛰어난 달리기 실력으로 앨라베마 대학교 미식축구 선수로 입학할 수 있게 되었고 대학을 졸업한 뒤 군에 입대해 거기서 친구 버바를 만납니다. 그 친구는 포레스트에게 전쟁이 끝나면 새우잡이 사업을 같이 하자고 약속하였습니다. 그 둘은 베트남 전쟁에 보내졌고 그곳에서 포레스트는 또 한 명의 친구 댄 테일러 소대장을 만납니다. 전투에서 버바는 죽고 소대장 댄 테일러는 두 다리를 잃게 됩니다. 포레스트는 전쟁에서 소대 다수를 구해 낸 공을 인정받아 명예 훈장까지 받습니다. 포레스트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가운데 탁구에 소질이 있음을 알아내고 다시 한번 국가적으로 공을 세웁니다. 병장이 된 포레스트는 위싱턴 D.C에서 히피족으로 살고 있던 제니와 다시 만나지만 곧 이별하게 되고 제니는 마약에 중독되고 힘든 삶을 이어갑니다. 이후 포레스트는 큰돈을 벌어 죽은 친구 버바의 가족을 도와주고 그와의 약속대로 새우잡이 배를 삽니다. 소대장 댄은 가문에서 쫓겨나고 휠체어에 의지한 체 막막한 삶을 이어가고 있었고 그때 포레스트와 만나 함께 새우잡이를 떠납니다. 그 둘은 새우잡이로 엄청난 돈을 벌고 댄이 애플사에 돈을 투자하며 억만장자가 됩니다. 필요 이상의 재물은 좋지 않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따라 포레스트는 여러 곳에 돈을 기부하고 고향 집에 머무릅니다. 어느 날 제니는 포레스트를 만나러 오고 포레스트는 그녀에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하고 제니는 다시 그를 떠납니다. 포레스트는 달리기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유도 없이 떠나버린 제니가 그립고 이해가 되지 않아 무작정 뛰기 시작하고 그렇게 몇 년을 뛰다 보니 그는 어느새 유명 인사가 되어 있었습니다. 충분하다고 느낀 포레스트는 달리기를 멈추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제니에게 자기를 방문해 달라는 내용의 편지를 받고 곧장 달려가는데 그녀는 포레스트라는 이름의 아들을 그에게 소개해 줍니다. 포레스트는 그 아이가 자기 아들임을 깨닫고 다시 한번 제니에게 청혼을 합니다. 둘은 축복 속에서 결혼을 하지만 제니는 앓고 있던 병으로 이내 숨을 거둡니다. 영화는 아버지와 아들이 학교 버스를 기다리는 것으로 끝을 맺습니다.

국내 해외 리뷰

이 영화에서 포레스트 검프는 대단한 성공을 거둡니다. 이 작품은 그의 성공 과정과 그를 대하는 태도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교훈을 안겨줍니다. 새우잡이가 성공을 거두어 큰 돈을 벌었지만 그 일도 단지 친구 버바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한 것일 뿐입니다. 그의 인생에서 성공을 거둔 모든 일과 행보는 단지 마음이 시키는 가치 있는 결정을 했기 때문입니다. 제니의 죽음에서 영화는 죽음의 불가피함을 보여주고 아들 포레스트가 스쿨버스에 올라타는 장면은 삶의 순환성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제니와 포레스트는 서로 상반된 삶을 살아왔지만 결국 하나로 합치며 이 모습은 우리가 서로 다른 인생을 살더라도 같은 인간적인 감정을 공유한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포레스트는 개인의 성공과 이익을 위해서 살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순수함과 정직함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는 삶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인간성에 대한 깊은 고민을 유발하는 작품입니다.